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 분리불안 원인 과 가정에서의 대처방법

by 올웨이즈파파 2023.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 분리불안 그 원인가 대처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많은 분들이 분리불안에 대하여 고민과 걱정을 하실 텐데요. 특히 이 분리불안은 어린이집에 들어갈 시기에 더욱 짙은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는데 어떻게 보면 아이가 큼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어린이집의 경우 아이가 첫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기간으로 약 2주가량의 적응 기간이 끝나게 된다면 분리불안 증상은 괜찮아 질 수 있습니다. 다만 체크해야 될 사항은 5세 이상이 되었는데도 한 달 이상 이 현상이 계속 지속이 된다면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분리불안이 올 때 어린이집을 기준으로 작성된 포스팅인데요 혹, 어린이집의 걱정으로 글을 찾으시는 분들은 해당 포스팅을 읽은 후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2023.06.22 - [정보/육아] - 유아 분리불안 어린이집 우는아이

 

유아 분리불안 어린이집 우는아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아 분리불안에 대하여 정리해보려 합니다. 특히나 어린이집을 보내는 부모님들 중에 대부분의 분들이 이런 이슈로 궁금한 부분이 많으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어린이집을

jjjuha.com

아기 분리불안 원인

분리불안의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모의 성향상 불안함이 많고 아이를 과잉보호하였을 때

2) 아이의 성격상 혼자 두려움을 많이 느끼는 아이

3) 트라우마나 다른 심한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

4) 태어나길 예민하게 태어난 아이

아기 분리불안 그 시기는 언제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쯤부터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14~15개월에 이러한 분리불안증상이 강해지면서 길어지면 4세까지 지속이 될 수 있는데. 이 시기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인 발달 과정이기 때문에 그렇게 큰 걱정을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대처방안에 따라 충분히 개선이 될 수 있으니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다만, 5세 이상이 되었는데도 아이가 한 달 이상 이러한 행동을 계속한다면 조금 더 주의 깊게 봐야 하므로 이 부분은 꼭 체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두 돌이 되기 전에 어린이집을 보내야 되는 상황이라면 조금 더 아이에게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 아이가 두 돌이 안된 상황이라면 제대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지 않습니다. 또한 부모와 떨어져 사회생활을 한다는 것이 불안감, 초조함을 높아지게 하는데 이러한 부분은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금 더 아이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살펴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분리불안의 대처 방법으로는

가정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숙지하여 부모님께서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데요.

 

먼저 헤어짐이 필요한 경우 일정한 시간에 헤어지는 것과 만남에 대한 것을 충분히 인지 시켜주셔야 합니다.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거나 어린이집을 보내거나 할 때 일정 시간에 항상 부모가 데리러 온다라는 것을 인지 시켜주셔야 하는데 이렇게 할 경우 충분히 아이의 분리불안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만나고 헤어지는 것에 대하여 경험을 많이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졌다 만나는 것이 아이가 별거 아닌 당연한 일처럼 익숙해지게 해 주면 도움이 많이 되며 이 모든 대처 방법에는 부모가 아이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주며 신뢰와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항상 부모가 옆에 있고 아이의 편이라는 것을 인지시켜주세요.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의 분리불안 때문에 걱정하실 겁니다. 위에도 말씀드렸듯 당연히 그 나이 때 오는 당연한 발달과정이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부모님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