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을 제철 과일인 사과에 대하여 자세한 소개를 해볼까 하는데요. 가을, 겨울 과일하면 떠오르는 사과 오늘은 사과보관방법에서부터 사과의 영양성분까지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동안 저도 알고 있는 정보도 있었지만 이번에 정리하면서 저도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과 보관법
사과는 귤과 가을 겨울 제철과일로 알려져있는데 사과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어 많은 분들이 찾는 과일 중 하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사과의 보관방법에 대하여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사과는 아무것도 감싸지 않은 상태로 그냥 냉장고에 들어가있어도 약 2,3주가량 가는 과일인데요. 품종에 따라 조금씩 보관기간에 편차가 있다고 합니다. 보관법에 따라 유통기하니 길게는 약 1개월이 넘도록도 드실 수 있다고 하니 아래 보관법을 따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사과를 보관할때는 사과를 1개씩 따로 개별포장을 해주어야 되는데 먼저 랩으로 틈 없이 감아주신 후 랩으로 싼 사과를 비닐봉지에 하나씪 담아줍니다. 이때 비닐봉지 안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공기를 빼주신 후 비닐봉지를 묶어 잠가주신 후 냉장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보관 중에 랩에 물방울이 맺히는 경우에는 물방울을 닦아주시면 보관기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며, 랩이 없는 경우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로 감아주셔도 괜찮습니다.
사과 효능
- 지방 분해 - 사과 껍질에는 우르솔산 송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갈색지방을 늘려줍니다. 이 갈색지방은 지방을 분해하는 특별한 지방 성분으로 다이어트 기간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과를 드실 때 껍질은 깨끗이 세척하여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변비 예방 - 식이섬유가 정말 많은 사과. 특히나 사과 껍질에는 생각하시는 이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 예방 및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치매 예방 - 사과에 함유된 케르세틴 성분이 뇌세포 증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아셨을까요? 이런 이유에서인지 뇌건강 치매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수험생에게도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피로해소 - 사과에는 콜라겐 촉진을 돕고 피부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A와 비타민C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 건강뿐 아니아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기에 피로회복은 물론 피부 건강까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혈압 - 사과의 풍부한 칼륨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안정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기에 고혈압과 저혈압이 있는 경우 좋은 작용을 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이 밖에도 뼈건강,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 예방, 다이어트효과, 암 예방, 당뇨병에 도움, 심장 질환 예방, 소화기관 도움 등 좋은 효능들이 있으며 한 가지 꼭 아셔야 할 부분은 많은 분들이 사과는 아침에 먹을 때 좋고, 저녁에 먹으면 나쁘다는 궁금증인데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과 저녁에 먹으면 안좋은 이유는? |
저녁에 먹는 사과가 안좋다고하는 이유는 위액이 많이 나와 속이 불편할 수 있기떄문에 그렇습니다. 속이 불편하면 이로인해 잠을 쉽게 청하지 못하니 그렇습니다. 반면 아침에 먹는 사과가 좋다고하는 이유는 위액이 소화 흡수를 돕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니 절대 안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차이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사과 유통기한
사과의 유통기한은 보통 2주에서 1개월 정도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보관상태에 따라 물론 다르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껍질이 마르거나 멍이 들면서 당도가 떨어지니 마르거나 멍들지 않았다면 드셔도 무방하며 생각보다 유통기한이 깁니다.
사과 고르는 법
먼저 모든 과일이 그렇듯 껍질의 색이나 윤기 등으로 신선함을 알 수 있다는 점. 정확하게 항상 알 수 없다면 이 부분만 숙지하고 계시면 평균 이상의 상태의 과일들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맛있는 사과를 고르는 법으로는 사과는 알이 꽉 차 있는 과일입니다. 톡톡 쳐보았을 때 빈 소리가 나는 것이 아닌 가득차있는 소리가 나야 맛있는 사과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이 고르면서 색감이 쨍한 사과가 맛있는 사과며 껍질이 부드럽기보다는 까칠하면서 기름기가 없어 보이는 사과가 좋습니다. 사과는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이 빠져 마르고 멍이 들기 때문에 멍들지 않고 말라 보이지 않는 사과를 고르면 맛있는 사과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사과 세척법
사과는 먼저 재배할 때 사용하는 농약이 물로 잘 세척되는 수용성 농약과 물로는 씻겨지지 않는 지용성 농약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잔류농약을 걱정 없이 씻어내려면 알콜이 필요로 합니다.
알코올을 사용할 때 도수가 높은 담금주가 좋으며 식초는 미생물을 사멸시켜 주기 때문에 같이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10, 담금주 1 , 식초 1 비율로 섞어준 후 사과를 10분 담가준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해주면 끝입니다. 이렇게 하면 잔류 농약 걱정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특히 사과 껍질에는 좋은 성분들이 많아 껍질채 많이들 드시니 잔류 농약없이 깨끗하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만약 소주 또는 담금주 알콜이 없다면 수용성 농약이라도 잔류가 없도록 물 10 식초 1 비율로 섞어 10분 담궈준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해 주세요.
사과 품종
사과는 약 7,500 여 종의 품종이 있습니다. 그중 시중에서 판매되는 품종은 극소수에 불과한데 오늘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품종에 대하여만 언급하려 합니다.
- 아오리 사과 - 녹색을 띠는 청사과로 아오리사과라 부릅니다. 7월 중순부터 수확이 시작되며 과즙이 많은 편이며 신맛 또한 강하지만 당도가 좋아 마니아 층이 있는 품종입니다.
- 홍로 사과 - 우리나라 원예연구소에서 개발된 품종으로 8월 하순부터 수확이 가능한 주로 추석에 많이 쓰이는 대표 품종의 사과입니다. 원형으로 껍질은 짙은 빨간색에 줄무늬가 있습니다. 단단하며 향이 강하고 과즙이 많아 맛이 좋으며 신맛이 덜하기 때문에 신맛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품종입니다.
- 시나노골드 사과 - 9월 하순부터 익기 시작하여 10월부터 수확이 가능한 품종으로 녹황색을 띠는 사과입니다. 과즙이 많고 맛이 좋으며 해발고도가 낮은 곳에서 제배되야되는 특징을 가짇고 있습니다.
- 시나노 스위트 사과 - 위에 언급드린 후지사과와 아오리사과를 교배하여 만들어낸 품종입니다. 원형의 붉은 색상을 띄는 전형적인 사과형태를 띠고 있으며 과즙이 많고 당도와 산도가 적당하여 많은 분들이 찾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 후지 사과 (부사) - 가장 대중적인 사과 품종 중 하나인 부사로 우리나라에서 제배되는 사과 품종중 약 70%를 차지할 만큼 대표적인 사과입니다. 원형 모양으로 황록색바탕에 빨간 줄무늬를 가진 사과로 과즙이 많은 편이며 당도가 높고 산민도 적당하게 조화되어있어 농후한 맛을 자랑합니다. 저장력이 띄어나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사과 입니다.
- 로열 갈라 사과 - 뉴질랜드 원산지며 짙은 빨간색을 띠지만 노란색이나 주황색으로 나타나 보일 수도 있습니다. 원형 모양으로 달콤하며 약간의 산미가 느지고 향이 좋고 과즙이 풍부합니다.
사과 영양성분
사과의 품종이 매우 다양하지만 품종마다 영양성분이 크게 다르지 않은 편입니다. 어느 정도의 차이는 감안하여 영양성분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과 영양성분 |
USDA 미국농무부에 따르면 사과 100g 기준 칼로리는 48kcal 단백질 0.27g 지방 0.13g 탄수화물 12.8g 섬유질 2.7g 당분 10g 수분 86.7g 칼륨 90mg 인 11mg 마그네슘 4mg 비타민 4mg 콜린 3.4mg 비타민 A 2mcg |
많은 분들이 사과와 다른 과일 또는 야채들을 겹쳐 보관하지 말라는 말들을 굉장히 많이 들어봤을 텐데요. 사과에는 에틸렌가스가 많이 방출이 되는데 이 에틸렌 가스는 야채와 과일의 숙성을 촉진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야채 및 과일을 함께 보관하면 사과로 인하여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과를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에 개별포장하여 밀봉 후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대도록 겹쳐서 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과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을까요?
꽃가루 알레르기의 항원이 사과의 항원과 75% 일치하기 때문에 만약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사과를 섭취하게 될 경우 사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가벼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에 사과 알레르기오 인하여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보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습기 청소 세척 하는 방법 연마제 구연산 식초 베이킹소다 (1) | 2023.10.26 |
---|---|
독감예방접종 독감주사 가격 무료 병원 시기 부작용 (0) | 2023.10.09 |
배보관법 배효능 배유통기한 배고르는법 배세척법 배품종 (1) | 2023.09.22 |
써지컬 스틸 알고 사용하자 (써지컬 알레르기 변색 목걸이 귀걸이 반지 사용전 필수확인) (0) | 2023.09.14 |
현대백화점 무료주차 현대아울렛 무료주차 누구나 무료주차권 받기 (0) | 2023.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