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육아

백일해 예방접종 임산부 백일해주사 예방 접종 및 가격 정보 부작용 필수 체크

by 올웨이즈파파 2024. 3. 12.
반응형

출산 전 마지막 달이 되어갈 때쯤 산부인과에서 백일해 주사에 대하여 이야기해 주시더라고요. 그 당시에는 맞아야 할까 의문이 있었는데, 이제 정보를 아는 지금은 백일해 주사 예방접종의 경우 임산부가 꼭 맞아야 하는 필수 주사라고 생각되네요.

오늘은 임산부 백일해주사 꼭 맞아야 할지 백일해 예방접종 관련한 포스팅을 적어볼까 합니다.

항상 마찬가지로 최종 정리라고 생각하면서 적고 있어서, 내용 꼭 참고하셔서 모두들 좋은 정보 가져가셨으면 해요.

백일해 예방접종

백일해 란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구토나 발작, [흡]하는 소리가 나는 증상이 동반되고 14일 이상 기침을 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어릴수록 사망확률이 높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고 요즘에는 백일해 예방접종으로 인해서 사망확률은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 부분만 봐도 백일해 주사는 필수라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은데요. 백일해의 발생 원인으로는 직접적인 접촉에 의하거나 기침을 할 때 나온 비말로 인해서 호흡기 전파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전염성이 높은 편이고 가족 간에 전파 확률이 높고 감염이 되었으나 특징적인 소견이 없는 성인이 주된 감염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기가 태어나기 전 아기를 보는 사람이 함께 맞는 것을 권한다고 해요.

 

부모가 먼저 맞는 예방백신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꼭 필수로 맞아야 하는 접종은 아니지만 많은 산부인과에서 권하고 있는 백일해 주사기 때문에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또한 신생아 백일해의 경우 76~86%는 엄마, 아빠, 조부모 등 가족으로부터 감염되고 신생아 백일해에 감염되면 호흡곤란으로 인한 폐렴, 저산소증에 의한 경련 및 뇌 손상 등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백일해 주사 란?

백일해 주사 란 DTP와 TDAP 두 가지 백신으로 나뉘는데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를 예방하기 위한 백신으로

  1. DTP는 신생아용
  2. TDAP는 10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에게 접종하는 백신

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때 임산부는 TDAP 백신을 맞는답니다.

 

백일해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와 시기

신생아는 2개월 미만까지 스스로 백일해에 대한 면역력을 생성하기 어렵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이전에 백신을 맞던 안 맞던 임신 27주~36주 사이에 백신 접종을 권하고 있어요. 또한, 신생아와 접촉할 가족들도 함께 맞는 것이 좋으며 신생아와 접촉할 가족의 경우 신생아 접촉 2주 전에 접종해야 합니다. 이때 아이에게는 할머니 할아버지죠.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아이를 봐주신다면 백일해주사 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하셔야겠죠? 

저의 경우 와이프랑 저랑 둘 다 맞았습니다.

반응형
임산부 백일해주사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임산부 백일해주사 경우 이상반응은 실제로 거의 드물지만 간혹 빨갛게 변하거나 붓고, 어지러움, 식욕부진, 구토, 미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국소 이상반응은 4차, 5차 접종 때 심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고열, 경기, 경련 등 부작용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어요.

 

임산부 백일해 주사 가격은?

보통 산부인과에서 임산부 백일해 주사 예방접종을 하게 될 경우 백일해 주사 가격은 비급여 항목이어서 그런지 5만 원이 기본 가격입니다. 다만, 인구보건협회에서 임산부 백일해 주사를 접종하면  백일해 주사 가격을 3만 원으로 조금 더 저렴하니 참고해 주세요. 참고로 백일해 주사는 임신 바우처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해당 지역 건강관리협회를 찾아보면 백일해 주사 가격을 좀 더 저렴하게 접종할 수 있기도 하니 미리 전화하여 맞으러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어난 아기가 생후 2개월 백일해 예방접종

아이가 태어나면 백일해 예방접종을 필수로 하게 되는데 이 때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백일해 예방접종 및 임산부 백일해주사 를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포스팅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