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제왕절개 자연분만 유도분만 장단점 및 사전 체크사항

by 올웨이즈파파 2023. 1. 2.
반응형

#제왕절개 #자연분만 #유도분만

모든 산모님들께서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부분이기도 한데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많은 산모분들께 이 글이 선택하시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산모의 입장 제왕절개 자연분만

먼저 다른이야기하지않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면 산모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자연분만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왕절개 분만보다 출혈량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르며 비용이 적게 듭니다. 그러나 회음절개 부위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일시적인 배뇨장애가 있을 수 있는데 보통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제왕절개는 진통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분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자연분만에 비해 출혈량이 많고 수술 중 방광이나 장 등 복부 장기에 손상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왕절개는 병원에 입원해 있는 기간이 길고, 자궁 파열의 위험 때문에 다음번 분만 시에도 제왕절개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기의 입장에서는 제왕절개와 자연분만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어떠한 정답도 없으며 선택지입니다. 결국 부모가 선택을 해야한 다는 것이죠.

자연분만 유도분만

먼저 자연분만 과 제왕절개는 선택지가 있지만 자연분만과 유도분만은 다른 문제라고 보입니다.

옛말에 자연분만으로 낳은 아기가 면역력이 더 높다는 말이 있는데 자연분만을 원하셔도 상황에 따라서 유도분만을 해야 할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건 개개인마다 다름으로 주치의와 상담 후 진행하면 될 것 같아요. 출산일정을 앞두신 부모님이라면 이와 같은 정보를 알고선 당일에 결정하시는 것 과 모른 상태에서 불안감에 선택하시는 것은 확연히 다르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니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사전에 있는 지식들을 숙지하시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유도분만이란 진통이 없는 임신부에서 인공적으로 진통을 오게 하여 태아를 분만하는 방법입니다.

 

제왕절개던 자연분만이던 온전히 모든 것은 산모의 선택이라는 것 통계율을 보면 유럽의 제왕절개는 15%, 미국은 25~30%, 우리나라는 35~37%로 우리나라의 제왕절개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자연분만 장점

1) 회복이 빠름

제왕절개 수술에 비해 출혈량이 적어 회복이 빠르고 출산 후 음식 섭취도 가능하며 첫날부터 모유수유가 가능하다.

 

2) 합병증 발생 위험이 적음

산욕기 감염이 적은 편이고 출혈, 혈전증, 폐혈전증, 양수색전증, 비뇨기계 손상 등의 합병증이 제왕절개에 비해 적다.

 

3) 수술의 위험 부담이 적음

자연분만은 수술에 비해 복강과 자궁 절개로 인한 감염 위험, 마취로 인한 부작용 위험이 적으며 사망률도 제왕절개에 비해 2~4배 낮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수술의 흉터가 없기 때문에 덜 신경 쓰입니다.

 

4) 병원비 저렴

출산을 하고 별 문제가 없으면 보통 자연분만은 2박 3일 입원, 제왕절개는 5박 6일 정도 입원을 합니다. 제왕절개에 비해 병원비가 저렴하게 나옵니다.

 

자연분만 단점

1) 출산의 고통

개인마다 다르지만 정말 큰 고통이 따른다고 합니다. 

 

2) 관절 이완, 치질, 요실금 등의 증상

골반이 틀어질 수도 있고 출산 때 강한 힘을 주면서 치질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기가 방광 벽을 짓이기며 나오므로 출산 후 소변 배출 기능이 떨어져 나이 먹을수록 요실금 발생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제왕절개 장점

1) 출산 시 고통이 적음

자연분만의 가장 큰 단점인 진통, 제왕절개는 분만당시 이러한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이 약하거나 고위험군 산모에게 후유증이 적다고 합니다.

 

2) 심리적 안정감

자연분만은 언제 진통이 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항상 대기하고 있어야 하는 반면 제왕절개는 수술 날짜를 정할 수 있어서 심리적으로 준비할 시간이 충분합니다.

 

3) 질 늘어짐과 요실금의 문제가 없음

자연분만을 하면 아기가 나오면서 자궁과 질이 늘어나게 되는데 제왕절개는 출산 전과 동일한 정도로 수축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회음부를 절개하지 않아 요실금 위험이 적다고 합니다. 

 

4) 산모와 아기의 건강

태아의 머리가 크거나, 거꾸로 아이가 있거나 혹은 임산부가 임신중독증에 걸렸거나, 양수가 먼저 터졌거나 등등

위험이 있을 경우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제왕절개가 필요합니다.

 

 

제왕절개 단점

1) 출산 후 고통

출산시 고통은 적지만 수술을 마친 뒤 마취에서 깨면 그때부터 통증이 시작되는데 고통이 심하다고 합니다.

 

2) 수술 부위 상처

켈로이드성 피부의 경우 지렁이처럼 흉터가 생기기도 합니다.

3) 회복기간이 길고 병원비가 많이 듬

자연분만은 출산 후 바로 움직일 수 있는데 제왕절개는 수술 다음날까지 누워있어야 합니다. 수술 및 회복기간이 긴 만큼 자연분만에 비해 병원비도 많이 듭니다.

 

4) 그다음 분만도 제왕절개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도 가능하다는 얘기가 있지만, 한번 절개를 한 산모는 자궁 파열의 위험 때문에 다음 분만 시에도 절개술을 권장을 한다고 합니다.

 

5) 수술의 위험성

수술인 만큼 절개 과정에서 산모에게 감염 위험이나 과다 출혈, 장기 손상 등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즘 주변에서 보면 제왕절개를 선택해서 하는 산모들이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산모와 아기가 가장 안전하고 건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출산 방법을 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산 전 많이 고민이 되겠지만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해서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여 건강한 출산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