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인공수정 시험관차이 및 인공수정 과정

by 올웨이즈파파 2023. 12. 15.
반응형

인공수정 시험관차이 및 인공수정과정 등에 대하여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들어 젊은 난임부부들도 많고 노산도 있고 제 주변에서도 아이를 기다리는데 생기지 않아 많은 지인들이 걱정하고 있는데요. 이런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오늘은 인공수정 시험관의 차이 그리고 과정 비용 등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인공수정 이란?

인공수정은 정상적인 관계를 통하지 않고 의학의 기술을 이용하여 임신을 시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건강한 정자를 모아 자궁 내부에 주입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시술입니다.

 

인공수정 과정

먼저 인공수정의 성공률은 평균적으로 20% 내외이며 만 35세 이상의 노산일 경우에는 확률은 10% 이내로 떨어진다고 하니 인공수정을 염두하고 있으시다면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공수정과정은 남편의 정자를 여성의 몸속에서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여성의 생리 시작일 3일 차에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초음파 확인을 합니다. 그 후 배란유도제를 통하여 난포 성장을 돕고 약 7일의 경과 후 난포를 터뜨리는 주사를 맞아 남편의 정자를 주입합니다.

 

이후 수정 및 착상의 과정은 자연임신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공수정 시험관차이

인공수정 시험관 그 차이점은 수정이 어디에서 이루어지는지를 말합니다. 위에 설명드렸듯이 인공수정의 경우 체내에서 수정이 진행이 되지만 시험관의 경우 정자와 난자를 채취하여 체외에서 수정을 진행하고 배아를 약 5일간 배양하여 자궁 내에 주입해 착상을 유도하게 됩니다.

난자는 보통 한 달에 한 개만 자라는데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임신이 어려운 분들은 한 개만 자라나는 난자가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관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여러 개의 난자를 키워 임신의 확률을 높이는 것을 시험관 시술이라고 합니다.

 

산전검사 결과를 보고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 후에 인공수정 시험관 어떻게 진행할지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시험관 성공률

시험관 이식 성공률은 인공수정에 비해 비교적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인공수정은 1회 기준 20% 내외 확률이라면 시험관 이식 성공률은 40% 내외라고 합니다.

인공수정 시험관 비용

평균 들어가는 비용은 20만 원 정도 되는데요. 지인 중 한 분은 40만 원 조금 안되게 나왔다고 하더라고요. 어떤 약제를 쓰는지에 따라 비급여인지 급여인지 정해지는데 이 기준에 따라 금액이 천차만별입니다. 시험관 비용은 150만 원 정도 들어가며 많게는 200만 원까지 들어갑니다. 또한 주사가 추가되거나 비급여 약제의 경우 추가 금액이 발생되니 참고하시고요.

반응형